한국에 거주하고 계신 여러분 중에 대우건설이라는 건설회사를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도시에서 건설 현장을 지나가다 보면 생각보다 많은 대우건설의 공사장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건축 및 토목과 관련된 전공을 공부하고 계신 분들은 대우건설에 대해 익숙하게 느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턴 경험이 있는 주변의 건축 또는 토목 전공자 분들은 아시겠지만, 한국에서는 많은 학생들이 졸업 전에 인턴을 하곤 합니다. 이때 대우건설은 많은 학생들이 선택하는 대표적인 인턴 기업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대우건설은 한국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다양한 건설 현장이 있어, 인턴을 하면서 해외 여행까지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학생들이 대우건설에서의 인턴 경험을 매우 만족스럽게 여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인 친구들이 대우건설에 대해 잘 알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을 판단됩니다. 대우건설은 한국 본토에서 중요한 건설 기업 중 하나로, 한국 사회 전반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따라서 이번에는 대우건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대우건설에 대한 소개
대우건설은 1973년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건설 회사입니다. 현재 중흥그룹의 관계사로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토목, 플랜트, 건축, 주택, 개발 등 다양한 사업분야를 영위하고 있으며, 푸르지오라는 아파트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국내외에서 많은 시공물을 남겼습니다. 국내에서는 월성원자력발전소 3,4호기, 동작대교, 누리마루, 거가대교, 시화호조력발전소 등이 있으며, 해외에서는 파키스탄 고속도로, 리비아 종합병원, 말레이시아 텔레콤빌딩, 라오스 호웨이호 댐 등이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2021년 시공능력평가에서 토목건축공사업 시공능력평가액 8조 7,290억원으로 5위를 기록했습니다.
출처: 대우건설, 아파트 '리모델링 특화평면' 리뉴얼...세대분리형 평면 도입 (msn.com)
또한, 건설업계 최초로 ISO 9000s 품질인증을 획득하였으며, 산업안전보건대상, 건설 경영대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대우건설은 아파트 증축형 리모델링사업에 적용하기 위해 자체 개발한 '특화평면’을 리뉴얼하였으며, 세대분리형 평면을 도입하였습니다.
대우건설의 역사
출처: 대우건설 매각 무산... 강점 '해외사업'이 되레 발목 잡았다 (hankookilbo.com)
대우건설은 1973년에 대우실업이 영진토건을 인수하면서 건설업에 진입하였습니다. 이 때를 창립 연도로 보고 있습니다.
1974년에 상호를 대우개발 (주)로 변경하였고, 1975년에 국내 최대의 오피스 빌딩인 대우센터를 착공하였습니다. 1976년에 해외건설업 면허를 취득하였고, 남미의 에콰도르에 첫 해외공사를 수주하였습니다.
1977년에는 수단 영빈관을 수주하면서 국내 최초로 아프리카에 진출하였고, 동시에 국내 최초로 리비아에도 진출하였습니다. 1978년에는 동작대교와 옥포조선소를 착공하였고, 1980년에는 수단 타이어 플랜트를 준공하였습니다.
1981년에는 울산화력 4,5,6호기와 88올림픽고속도로를 수주하였고, 1982년에는 대우실업과 통합하여 (주)대우로 출범하였습니다. 1983년에는 건설기술연구소를 설립하였고, 나이지리아, 말레이시아, 이란에 진출하였습니다.
1984년에는 해외건설 수출 40억불탑을 수상하였고, 국립현대미술관과 서울 힐튼호텔을 준공하였습니다. 1985년에는 싱가폴 8,000세대 아파트를 준공하였고, 보츠와나, 인도네시아에 진출하였습니다.
출처: "비싸서 못사" 중흥건설 어깃장에 꼬인 대우건설 매각…결국 재입찰 - 매일경제 (mk.co.kr)
1986년에는 건설부 토목부분 우수 시공업체와 조달청 조달협력상을 수상하였고, 1987년에는 아이보리코스트에 진출하였습니다. 1988년에는 미국과 카메룬, 중화민국, 일본에 진출하였고, 1989년에는 방글라데시에 진출하였습니다.
1990년에는 일본 건설업체 연합회에 가입하였고, 미국 ASME 인증서를 취득하였습니다. 1991년에는 일본 Ohori City Club을 준공하였고, 새만금 간척사업과 파키스탄 고속도로 공사를 수주하였습니다. 1992년에는 경부 고속철도 사업에 참여하였고, 서인천 복합화력 발전소를 준공하였습니다.
1993년에는 건설업계 최초로 ISO 9000s 품질인증을 획득하였고, 라오스 호웨이호 댐 공사를 B.O.T 방식으로 수주하였습니다. 1994년에는 건설기술연구소 1단계를 준공하였고, 건설 경영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1995년에는 가나 도로공사를 수주하였고, 중국 상해 비지니스 센터 건립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1996년에는 일본 후쿠오카 Canal City Hakada를 준공하였고, 인도네시아 보소와 플랜트를 수주하였습니다. 1997년에는 말레이시아 Plaza Rakyat 2단계를 수주하였고, 상해 대우센터를 수주하였습니다. 1998년에는 울산 제2복합화력발전소를 준공하였고, 북한 경수로 사업에 착공하였습니다.
1999년에는 대우그룹이 워크아웃을 맞이하면서, (주)대우는 건설부문인 대우건설, 무역부문인 (주)대우, 대우인터내셔널 세 개의 회사로 분리되었습니다. 2003년에는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인수하였고, 푸르지오라는 아파트 브랜드를 출시하였습니다.
출처: [시사텔링] 중흥건설의 ‘대우건설 활용법’ - 시사오늘(시사ON) (sisaon.co.kr)
2006년에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인수하였고, 2010년에는 한국산업은행이 인수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중흥건설이 인수하였습니다.
사회적인 역할
대우건설은 건설업체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우건설은 2019년부터 유니세프와 함께 이라크 비스라 알포 지역에 어린이 교육 센터를 건립하기 위해 3년 동안 총 50만 달러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우건설은 매년 사회복지시설, 급여 끝전 기부, 물품 기증 등 소외 계층을 위한 훈훈한 온정 나눔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또한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봉사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우건설은 노후주택 개보수, 연탄배달, 김장, 벽화그리기, 아기신발 만들기 등의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출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다] 대우건설 - 국토일보 (ikld.kr)
대우건설은 또한 거점시장으로 자리 잡은 나라와 우호적인 관계를 지켜나가며 지역사회에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꾸준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우건설은 2018년 체코·폴란드 원전의 시공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면서 현지의 환경보호와 고용창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우건설은 나이지리아 LNG FEED Project에 원청 파트너로 참여하면서 현지의 에너지 자립과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